중국, 국철 및 지하철 부채만 2천조 임박
중국은 2008년 이후 각 도시에서 지하철 건설 붐 및 지역간 철도 연결을 폭발적으로 늘렸는데
특히 중국 동부권에 국한되어있던 6000km가량의 국철은 고속철로 업그레이드하며 45000km으로 무려 7배 이상 늘어남.
각 대도시뿐만 아니라 중소도시까지 거미줄처럼 뚫어나간 지하철은 제외.
문제는 이 모든게 역세권 토지 팔아먹아서 땜빵하겠다는 따갚되 논리로 지어졌는데
부동산 경기 박살나면서 토지는 매각 불가, 이용객 신경 안 쓰고 막 뚫어놓은 노선덕에 1년 적자만 수십조만 달한다고.
특히 선전시(홍콩 인접) 지하철은 혼자서 연간 7조원 가량의 적자를 내는 기염을 보여줌.
일본은 이미 20세기에 한계점에 도달해 철도청 민영화하면서 적자노선을 정리했고
한국은 어찌저찌 유지시키다 슬슬 한계가 보이는데도 개혁을 질질 끌고 있다면
중국은 현대화하자마자 한계가 보이는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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