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고 삼베수의도 이미 조선 후기에 나라 전체가 가난해지면서 비단같은게 아니라 삼베 입자고 하는 주장하는 실학자들도있었음.
그 중 한명이 다산 정약용.
그래서 지도자층 사이에서도 청렴의 상징으로 삼베를 하는 경우도있었고.
즉, 조선전기,중기때는 비단 옷이 맞으나 임진왜란과 호란등을 거치면서 경제가 씹창나니까
자연스레 비단보다는 싼 삼베가 사용되기 시작하고 삼베에 의미( 청렴 등)도 부여하는 그런 흐름이었음.
삼베수의설 이거는 예전에 중앙일보에서 한번 기획기사 낸뒤로 한번씩 인터넷하다보면 마주치는데,
현존하는 울나라 전통문화에 대해서 일제만물창조설도 아니고,
실제로 학계에서도 저 삼베수의는 일제가 했다는 것도 설득력 부족으로 정설로는 취급안해줌.
왜냐면 앞서말한 반증등이 이미 있기때문에.
그리고 삼베수의도 이미 조선 후기에 나라 전체가 가난해지면서 비단같은게 아니라 삼베 입자고 하는 주장하는 실학자들도있었음.
그 중 한명이 다산 정약용.
그래서 지도자층 사이에서도 청렴의 상징으로 삼베를 하는 경우도있었고.
즉, 조선전기,중기때는 비단 옷이 맞으나 임진왜란과 호란등을 거치면서 경제가 씹창나니까
자연스레 비단보다는 싼 삼베가 사용되기 시작하고 삼베에 의미( 청렴 등)도 부여하는 그런 흐름이었음.
삼베수의설 이거는 예전에 중앙일보에서 한번 기획기사 낸뒤로 한번씩 인터넷하다보면 마주치는데,
현존하는 울나라 전통문화에 대해서 일제만물창조설도 아니고,
실제로 학계에서도 저 삼베수의는 일제가 했다는 것도 설득력 부족으로 정설로는 취급안해줌.
왜냐면 앞서말한 반증등이 이미 있기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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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삼베수의도 이미 조선 후기에 나라 전체가 가난해지면서 비단같은게 아니라 삼베 입자고 하는 주장하는 실학자들도있었음.
그 중 한명이 다산 정약용.
그래서 지도자층 사이에서도 청렴의 상징으로 삼베를 하는 경우도있었고.
즉, 조선전기,중기때는 비단 옷이 맞으나 임진왜란과 호란등을 거치면서 경제가 씹창나니까
자연스레 비단보다는 싼 삼베가 사용되기 시작하고 삼베에 의미( 청렴 등)도 부여하는 그런 흐름이었음.
삼베수의설 이거는 예전에 중앙일보에서 한번 기획기사 낸뒤로 한번씩 인터넷하다보면 마주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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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학계에서도 저 삼베수의는 일제가 했다는 것도 설득력 부족으로 정설로는 취급안해줌.
왜냐면 앞서말한 반증등이 이미 있기때문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