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의 수행 단계중 무소유처정이 있는데 이는 단순하게 소유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인식의 대상이 되는 물질과 공간의 실상이 공하다 라고 생각하여 어떠한 것에도 마음이 향하게 하지 않는 무념무상의 경지를 말합니다.
그리고 슷타니파타(불교에서 가장 오래된 경전)를 보면 한 제자가 아무것에도 의지하지 않고 혼자서 큰 번뇌의 흐름을 건널 수 없으니 의지할만한 것을 가르쳐 달라고 부처에게 간구하자 그렇다면 무소유에 의지하라 '거기에는 아무것도 없다'라고 생각하라 그것에 의지하여 번뇌의 흐름을 건너라 라고 가르치는 장면이 나옵니다.
이렇게 무소유는 수행을 도와주는 방편이나 수행의 단계를 이르는 말이지
핵심적인 가르침이라고 보기는 힘듭니다.
법정스님이 책 제목을 무소유로 정하신 것은 집착하지 말라는 가르침을 일반인들이 쉽게 할 수 있는 수행의 방법으로 무소유를 제시한 것인 듯 합니다.
불교의 수행 단계중 무소유처정이 있는데 이는 단순하게 소유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인식의 대상이 되는 물질과 공간의 실상이 공하다 라고 생각하여 어떠한 것에도 마음이 향하게 하지 않는 무념무상의 경지를 말합니다.
그리고 슷타니파타(불교에서 가장 오래된 경전)를 보면 한 제자가 아무것에도 의지하지 않고 혼자서 큰 번뇌의 흐름을 건널 수 없으니 의지할만한 것을 가르쳐 달라고 부처에게 간구하자 그렇다면 무소유에 의지하라 '거기에는 아무것도 없다'라고 생각하라 그것에 의지하여 번뇌의 흐름을 건너라 라고 가르치는 장면이 나옵니다.
이렇게 무소유는 수행을 도와주는 방편이나 수행의 단계를 이르는 말이지
핵심적인 가르침이라고 보기는 힘듭니다.
법정스님이 책 제목을 무소유로 정하신 것은 집착하지 말라는 가르침을 일반인들이 쉽게 할 수 있는 수행의 방법으로 무소유를 제시한 것인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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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착하지 말라고 가르쳤죠.
제가 아는 선에서 말하자면 불교에서 무소유는 핵심적인 가르침은 아닙니다.
불교의 수행 단계중 무소유처정이 있는데 이는 단순하게 소유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인식의 대상이 되는 물질과 공간의 실상이 공하다 라고 생각하여 어떠한 것에도 마음이 향하게 하지 않는 무념무상의 경지를 말합니다.
그리고 슷타니파타(불교에서 가장 오래된 경전)를 보면 한 제자가 아무것에도 의지하지 않고 혼자서 큰 번뇌의 흐름을 건널 수 없으니 의지할만한 것을 가르쳐 달라고 부처에게 간구하자 그렇다면 무소유에 의지하라 '거기에는 아무것도 없다'라고 생각하라 그것에 의지하여 번뇌의 흐름을 건너라 라고 가르치는 장면이 나옵니다.
이렇게 무소유는 수행을 도와주는 방편이나 수행의 단계를 이르는 말이지
핵심적인 가르침이라고 보기는 힘듭니다.
법정스님이 책 제목을 무소유로 정하신 것은 집착하지 말라는 가르침을 일반인들이 쉽게 할 수 있는 수행의 방법으로 무소유를 제시한 것인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