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종옥 "젊은 배우들, 자존심 싸움 때문에 차에만 있어…이해할 수 없는 행동"
배우 배종옥(56)이 "요즘 차에서 나오지 않는 젊은 배우들,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추적 영화 '결백'(박상현 감독, 영화사 이디오플랜 제작)에서 기억을 잃고 살인 용의자가 된 안정인(신혜선)의 엄마 채화자를 연기한 배종옥. 그가 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에서 스포츠조선과 만나 '결백'에 대한 비하인드 에피소드와 근황을 전했다.
'결백'은 2009년 전남 순천에서 발생한 청산가리 막걸리 사건을 영화화한 작품이다. 많은 기대 속 지난 3월 5일 관객을 만날 예정이었던 '결백'은 코로나19 확산으로 5월 27일 개봉으로 변경, 개봉을 앞두고 다시금 코로나19 상황이 재확산되면서 오는 10일 개봉을 바꾸는 등 많은 우여곡절을 겪어야 했다. 지난 4일 개봉한 '침입자'(손원평 감독)에 이어 코로나19 사태 이후 극장에 개봉하는 두 번째 한국 상업 영화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결백'은 기대 반, 걱정 반 지난 3일 시사회를 통해 영화를 공개해 뜨거운 호평을 받았다.
스토리를 더욱더 쫀쫀하게 만든 '연기 신' 신혜선, 배종옥, 허진호 등이 가세, 믿고 보는 배우들의 열연을 더하며 영화의 완성도를 높인 '결백'. 특히 신혜선과 함께 투톱 주연으로 '결백'의 스토리를 이끈 배종옥은 명불허전 명품 연기로 다시 한번 '인생 캐릭터' 경신을 예고했다.
극 중 30년의 세월을 뛰어넘기 위해 촬영마다 3시간의 특수 분장을 감행한 그는 시골 촌부로 파격 변신하며 존재감을 드러냈다.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새로운 모습을 선보인 배종옥은 기억을 잃은 혼란스러운 내면 연기는 물론 자신보다 자식의 안위만을 생각하는 가슴 절절한 모성애 연기로 명품 배우임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이날 배종옥은 "요즘 젊은 배우들은 현장에 가면 촬영장에 오는 게 아니라 매번 차에 앉아 있고 슛이 들어가기 직전 조연출이 부르면 나오는게 대부분이다. 그게 나에겐 정말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이었다. 젊은 배우들이 기계적으로 시간에 맞춰 대사만 맞추고 가는 기분이었다. 촬영 공간이 주는 느낌이 있는데 그걸 알려고 하지 않더라"고 일침을 가했다.
그는 "물론 후배들에게 이런 말을 하면 잔소리처럼 느끼는 것 같아서 안 하려고 한다. 한 번은 이걸 모 후배한테 말을 했는데 그 친구의 태도 때문에 화가 난 적도 있다. 오죽하면 '넌 차에 뭐 붙여놨니?'라고 말하기도 했다. 젊은 배우들의 태도가 이해할 수 없어 내 매니저한테 물어보니 차에서 안 나오는 이유가 배우들간의 자존심 때문이라고 하더라. 그 말을 듣고 황당했다. 젊은 배우들이 갖는 환경도 변화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내가 볼 때는 정말 아닌 것 같다"고 소신을 전했다.
이어 "연기는 대사만 하는 것이 아니다. 대사 안 캐릭터의 느낌을 만들어야 한다. 그 안에 디테일하고 섬세한 감정의 변화가 있다. 그런 것들이 결국 공간에 묻어난다. 연극에서는 그런 기분을 많이 느끼게 된다. 무대가 주는 감정들이 훨씬 깊다"며 "나도 처음에는 똑같은 연기를 반복하는 연극이 부담이었지만 나중에는 똑같은 대사지만 매번 무대에서 다른 감정을 느낀다는 걸 알게 됐다. 새록새록 발견되는 기분이 있다. 드라마에서도 영화에서도 그런 걸 찾으려고 한다"고 답했다.
배종옥은 "지금은 현장에 가면 내가 가장 큰 어른이니까 자꾸 나에게 '여기 앉으시죠'라며 불편해 하더라. 나는 촬영장을 돌아다니면서 나름 캐릭터와 작품을 생각하고 고민하는 과정인데 사람들은 나를 보면서 '저 선배가 왜 저렇게 불편하게 서 있을까'라고 여기는 것 같다"고 웃었다.
'결백'은 아빠의 장례식장에서 벌어진 막걸리 농약 살인사건에서 기억을 잃은 채 살인사건의 용의자로 몰린 엄마의 결백을 밝히려는 변호사의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신혜선, 배종옥, 허준호, 홍경, 태항호 등이 가세했고 '우리 생애 최고의 순간' '사생결단' '그때 그사람들' 조감독 출신 박상현 감독의 첫 상업 영화 데뷔작이다. '결백'은 지난달 27일 개봉 예정이었지만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연기, 오는 10일 개봉한다.
https://m.news.nate.com/view/20200605n131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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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평가되는 대배우
상업영화 8편 정도 했었음
뮤비도 한 6~7개 했다
대표적인거 말해주자면 끝까지 간다
이걸 마지막으로 영화 그만뒀음
영화는 혼자 만드는 작업이 아님
그리고 영화 제작 작업이라는게 집중력이 어마어마하게 들어가야 만들수있다.
모든 스텝들이 하나하나 신경쓰고 잇고, 굉장히 예민한 상태에서 촬영에 임함
배종옥씨가 말한 현장이라는게 촬영장을 지켜보고만 있는게 현장을 보고있으라는 말은 아니구
감독과 이야기도하고 오늘 찍는 씬에 대해서 다른 배우들과 이야기하면서
그 분위기를 만들어갈 수 있어야 되는게 배우임
그냥 띡 나와서 대사만 줄줄 읊고 어설픈 감정이나 내비치는게 배우가 아니란 말임
영화란게 혼자 하는 작업도 아닌데다가
촬영이란게 영화 시나리오 순서대로 찍는것도 아니라서
굉장히 어려운 직업임 배우라는게
내가 조진웅을 엄청 좋아하는 이유가
이 양반 연기력이야 국내 탑급인건 말하면 입아픈수준이지
그런데 이양반은 하루종일 떠나질 않음 현장을
거기서 그렇다고 누구랑 놀고 그런건 아님
다른 배우들이 연기 하는걸 보고 감정선을 이어가거나
캐릭터에 대해서 감독, 다른배우와 계속 이야기함
이선균씨도 씬 있어서 나오는 날에는 그날 하루종일 계속 같이 있음
자기 컷이 있던지 없던지 계속 와서 다른 배우들이랑 시나리오에 대해서 계속 이야기하고
토론하고 하더라
아리아 말 처럼 도태되면 어차피 볼일도 없으니 궂이 관여 해서 꼰대가 될 필요가 없겠지만
다만 배종옥씨가 몇년차 배우이고 연기를 좀 잘하냐 그런 사람이 조용히 감정잡고 대본 연구하는 배우랑 그렇지 않은 배우랑
구분 못할리는 없다고 생각함
개봉할 영화찍다가 느낀 아쉬운점을 개봉도 전에 말하진 않을듯 엄복동도 아니고
젊은 배우'들'이 배우들간의 자존심때문이란거보면
최근 젊은배우들 많이 나온 드라마 라이브 일거같은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