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미스터리 > 미스터리
미스터리

환승역은 왜 태극으로 표기하는걸까?

에그몽 0 3117 16 0
image.png 환승역은 왜 태극으로 표기하는걸까?
 
'이번 역은 2호선 열차로 갈아타실 수 있는..' 


환승역이란
서로 다른 노선들이 연결되어
갈아탈 수 있는 역을 말하며

각각의 승강장은
환승 통로를 통해 서로 이어져 있다


그런데 이런 생각을 해본 적 있는가?

스크린샷 2021-09-24 오전 11.23.17.png 환승역은 왜 태극으로 표기하는걸까?

'대체 저 태극마크는 정체가 뭐지?' 


요즘엔 서울에서 잘 보이지 않지만

몇 년 전만 해도 환승역에는
 삼색으로 이루어진
요상한 태극마크가 붙여져 있었다

대체 저 태극 마크가
환승역을 뜻하게 된 이유가 뭘까?


이를 알아보기 위해
1980년대로 돌아가보도록 하자


image.png 환승역은 왜 태극으로 표기하는걸까?

1974년에 개통한 1호선과 국철은
수도권의 교통 수요를
단번에 처리해낼 수 있던 신수단이었고

그렇게 지하철 2호선 개통도 성공리에 마친
서울시는 고민에 빠진다

스크린샷 2021-09-24 오전 11.44.44.png 환승역은 왜 태극으로 표기하는걸까?

바로 이 표지판이
너무 구식이었기 때문인데

스크린샷 2021-09-24 오전 11.50.49.png 환승역은 왜 태극으로 표기하는걸까?

이게 문제인 이유는
출구나 타는곳이나 구분없이
흰 바탕에 빨강 화살표를 사용한데다가

행선지에 영어를 표기하지 않아
외국인은 탈 방도가 없었다

image.png 환승역은 왜 태극으로 표기하는걸까?

이게 70년대에는
외국인이 많이 없었을 때니
큰 문제가 되지 않았지만

image.png 환승역은 왜 태극으로 표기하는걸까?

'쎄울, 꼬레아!'

1981년, 바덴바덴에서
서울을 88올림픽 개최지로 선정하면서
이야기가 달라지기 시작했다

image.png 환승역은 왜 태극으로 표기하는걸까?

이때 서울시는 올림픽 대비와 함께
환경 개선을 이유로
판자촌 철거, 보신탕집 교외로 강제 이전 등
여러가지 일들을 벌였는데

스크린샷 2021-09-24 오전 11.50.49.png 환승역은 왜 태극으로 표기하는걸까?

거기에는 지하철 환경 개선도
들어가있었다


그렇게 진행한 일은
문제의 표지판을 포함해
지하철역 디자인을
모두 뜯어고치는 것이었는데

기존의 표지판은
행선지의 글씨 크기가 작아
잘 보이지 않는다는 문제와
앞서 말한 영어 미표기 문제가 있었기에

image.png 환승역은 왜 태극으로 표기하는걸까?

이때문에 서울시에서는
2호선 전면 개통 이전 적용을 목표로

심미성과 가독성을 모두 챙기고
30년은 디자인 면에서 밀리지 않을
파격적이고 새로운 느낌의 서체
의 개발을

인터디자인연구소에 의뢰하는데

image.png 환승역은 왜 태극으로 표기하는걸까?

그게 바로 30년이 넘는 기간동안
많은 부분에서 쓰이고 있는

기존보다 가독성이 좋고
디자인도 좋아졌으며
당시로서는 매우 파격적인
새로운 서체, 지하철체다

스크린샷 2021-09-24 오후 12.25.02.png 환승역은 왜 태극으로 표기하는걸까?

이 서체는 2호선 개통과 함께
새롭게 같이 제작한,

지금까지도 우리가 볼 수 있는
지하철 안내 사인과 같이 쓰였는데

스크린샷 2021-09-24 오후 12.26.10.png 환승역은 왜 태극으로 표기하는걸까?

그 과정에서 모든 타는곳 표지판
해당 타는곳의 노선색을
표기하는 것으로 바뀌었고

문제는 갈아타는 곳을 나타낼만한
색깔이나 마크가 없었다

그래서 새롭게
환승을 나타내는 마크를 만드는데


image.png 환승역은 왜 태극으로 표기하는걸까?

1983년에 당선된
88 서울올림픽의 휘장인 삼태극에서
영향을 받아

transfer.png 환승역은 왜 태극으로 표기하는걸까?

여러가지 색깔의 노선으로
환승할 수 있는 역 이라는 의미의
태극문양 환승마크가 생겨나게 되었다

스크린샷 2021-09-24 오후 12.25.51.png 환승역은 왜 태극으로 표기하는걸까?

그렇게 정립된 지하철 안내 사인과
새로운 환승 안내 마크는

3호선과 4호선이 이듬해인
1985년에 전구간 개통하면서

스크린샷 2021-09-24 오후 12.36.18.png 환승역은 왜 태극으로 표기하는걸까?
출처 트위터 @cityscape_360

나가는곳은 노란색
갈아타는곳은 태극선표시로
완전히 정착하게 되었고

kukcheol.png 환승역은 왜 태극으로 표기하는걸까?

이를 당시 국철 운영주체였던
철도청에서도 받아들이면서

노란색 나가는곳 표시판과 함께
환승 안내 삼태극이 서울에 정착하게 됐다



참고로 이렇게 정착한 표기는
지방에도 영향을 미쳐서

KakaoTalk_Photo_2021-09-24-12-47-10-4.jpeg 환승역은 왜 태극으로 표기하는걸까?

부산에 2호선이 개통한 이후
그대로 수도권에서 사용하던
삼태극을 가져다 쓴 뒤 정착했고

image.png 환승역은 왜 태극으로 표기하는걸까?

이는 대구 지하철도 마찬가지다


그렇게 삼태극 문양은
우리나라에서 환승을 나타내는 의미로
널리 사용하게 되었다

image.png 환승역은 왜 태극으로 표기하는걸까?

그렇게 쓰이던 삼태극 환승마크도
사라질 위기에 처했는데


2000년대 들어
점차 늘어나던 외국인 관광객들이
문화재나 박물관이 있는것으로 오인하는 문제

노선이 열 개가 넘어가는 현대의 지하철 노선에서
알록달록한 환승 마크는 심미성이 떨어지는 문제로 인해

image.png 환승역은 왜 태극으로 표기하는걸까?

33대 오세훈 서울특별시장이 시행한
'디자인 서울' 정책과 맞물려
지하철체가 서울남산체로 교체됨과 동시에

image.png 환승역은 왜 태극으로 표기하는걸까?

최근에는 그냥 굵은 원으로
표기하는 경우로 많이 바뀌었지만

KakaoTalk_Photo_2021-09-24-12-47-10-5.png 환승역은 왜 태극으로 표기하는걸까?

아직까지도 많은 지하철 노선도에서
환승을 나타내는 의미로
삼태극 환승마크를
쓰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끗-

0 Comments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