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취미 > 취미
취미

0. 영화 매트릭스 이모저모

정지환 3 341 7 0

제가 가장 좋아하는 영화 매트릭스를 시작으로 연재 시작하려 합니다. 

앞으론 순전히 제 개인적 취향인 옛 감성 영화 위주로 소개할 생각입니다.

 제 글 복붙 해왔는데 가독성이 좋을지 모르겠네요 



* 매트릭스  스포일러 약 포함 


The Matrix has you...

 

img.gif각성한 Neo의 눈으로 보이는 세상, 숫자,문자의 조합으로 가득 차있다.

0.

 

10년 전 만 하더라도 인터넷에 명확하고 깔끔하게 매트릭스 세계관이 정리되고 해석한 사이트가 한국엔 몇 없었다. 

소수의 덕후들이 외국 위키를 번역하거나, 각자만의 다양한 해석을 내놓았다. 

지금은 나무 위키, 유튜브, 블로그 할거 없이 양질의 정형화된 세계관을 찬찬히 살펴볼 수 있고 전문적인 내용의 영상매체와 글들이 범람한다.  지금 와서 매트릭스를 자세히 뜯어 해석할 능력도 안되거니와 할 이유도 없다고 본다.  

 

매트릭스 영화 자체가 Neo의 일대기를 다룬 신화로써 작품은 그리스 로마 신화, 성경, 동화와 철학 등으로 가득 차있다. 

감시와 통제를 다룬 바이블 소설 "1984"의 101호실 오마주부터,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네오가 프로그램을 건네는 프랑스 철학책 등 재밌는 모티브와 설정으로 가득 차있다. 

 

하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이스터 에그일뿐 꼭 이해할 필요도 알필요도 없다.

이게 뇌의 발달과정 중 00 뜻하고~, 이건 힌두교 신화를,  이게 00의 철학을 ~ 그 당시엔 재밌게 찾아봤었는데 지금은 기억도 안나는 내용이다.

 

단 한 가지 매트릭스라는 영화 자체를 재밌게 봤다는 기억만큼은 아직도 강렬히 남아있다.

매트릭스 팬으로서 블로그 이름을 Matrix로 지은 이상 가끔 매트릭스에 대한 잡다한 이야기를 올리려 한다. 

오늘은 매트릭스를 본 사람이라면 다시한번 생각해 보고

안 본 사람이라면 흥미를 유발해 볼 만한 재밌는  "Matrix" 이야기를 하려고 한다. 

img.gif이글을 다 읽으면 당신도 매트릭스 고수.

1.

 Matrix 는 무엇인가?

 

 

인간을 속이고 양육하는 "인공 자궁"을 의미하기도 하고 수학적 "행렬"을 의미하기도 하고 인간을 "통제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의미하기도 한다.                 

                               

Matrix는 저 복합적이고 중의적인 의미를 모두 생각해 제목으로 차용한 것으로 보인다. 

행렬은 작중 메로빈지언, 아키텍트가 말하듯 인간이 원인과 결과에 따라 결정된 즉 인간의 모든 사고와 행동은 함숫값과 행렬로써 표현할 수 있다는 세계관을 의미한다. Neo와 트리니티는 사랑을 택함으로써 이를 벗어날 수 있었다.  

 

단순히 Matrix는 인간을 속여 건전지로서 살아가게 하는 가상현실 세계 프로그램, 시스템이라 할 수 있지만 

본인은 Matrix를 위 중의적이고 복합적인 의미를 포함하여 

 

현실에 안주하게 하는 것,  사고를 제한하는 것 , 통제하는 시스템 모든 것을 영어 "Matrix"라 표기하겠다. 

 

/* 단순 영화 제목으로 의미의 매트릭스는 한글로 표기하겠다.  

밑줄 친 내용에 대해선 중요하고 개인적 관심사가 있는 부분이라 차후 직, 간 접적으로 포스팅하겠다.*/

 

 

2. 

매트릭스에 대해

 

1. 워쇼스키 형제가 시나리오 쓰고 감독한 1999년  개봉한       -   sf 영화  

 

 - 세기말 디지털 기술의 상용화와 인터넷이 발달하던 시기, 노스트라 다무스가 종말을 예언한 어수선한 시기, 소련 해체        이후 안정된 팍스 아메리카나 체제의 물질적 풍요와 낙관주의가 극에 달한 시점, 한국선 IMF의 상처를 극복하던 시점

 

    밀레니엄 시대를 앞두고 기대와 미묘한 두려움이 공존하는 당시 그야말로 영화사와 대중문화의 밀레니엄 시대에 시작을 알리는 작품이었다.

 

 -  작중 배경도 1999년으로 설정된 가상현실을 살아가는  Matrix에 속해있는 사람들이 배경이다.

 

https://youtu.be/iCBL33NKvPA


매트릭스 영화를 모르고 이 음악만 아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  당시 새롭게 선보이는 카메라 워크와 애니메이션에서나 표현한 시퀀스를 cg작업을 통해 영화에 추가하고 세련된 ost

   충격적인 설정, 트렌디한 패션으로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img.gif전설의 장면

 

 

과거 할리우드에 액션 수준은 홍콩 무술영화에 익숙한 동양 시청자들이 보기엔 크게 떨어진, 합을 맞추는 게 너무 느리고 과장된 동작으로 유명했다.  (이가 궁금하다면 다이하드 이전 시리즈를 보자) 

 

당시 워쇼스키 형제는 원화평 홍콩 무술 감독 영입을 통해 한 차원 진화 한 액션을 보여줌으로 할리웃의 홍콩 무술감독 영입 시대를 만들었다. (시기 적으로도 홍콩 반환으로 홍콩 배우와, 감독들이 할리우드에서 새 도전을 한 시기이다.)

 

당시 원화평은 이를 거절하기 위해 높은 보수와 촬영 전 배우들을 장기간 훈련시키는 까다로운 조건을 제시했지만 이를 흔쾌히 수락하면서 영화에 액션질이 크게 상승하는 요인이 됐다.  

img.gif"나 쿵푸를 할줄 알아요."

 

img.gif어이 어이 할.리.웃 액션? 시시해져 버렸다고...

- 이후 영화와 대중문화에 지대한 영향을 줌과 동시 현재까지도 수많은 패러디와 오마쥬가 만들어지고 있다. 

  너무 많아 일일이 언급할 수 없지만 최근에도 영화를 보다 보면 사소한 오마쥬부터 대놓고 베낀 많은 시퀀스가 보인다.  

  영향을 받은 한국 영화론 성냥팔이 소녀의 재림, 원더풀 데이즈 등이 있다. - 과연 레전드는 레전드?를 창조한다. 

https://youtu.be/kIXNpePYzZU

 - 영화의 톤을 초록색 색조로 표현하였다. 이는 현실이 아닌 디지털 세계임을 암시하기 위함이다. 

   초록색의 워너 브라더스 오프닝과 배경음악 인트로부터 영화에 긴장감을 고조시킨다.  

   이후 오프닝 시퀀스까지 관객은 이미 Matrix의 Slave.

 

  - 주인공 키아누 리브스는 이를 소화하기 위해 6개월간 하드 트레이닝을 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img.gif하드 트레이닝 완료

 -  워쇼스키 당시 형제는 현재 두 형제 모두 성전환 수술을 하여 자매가 되었다. 

 

 -  이동진 평론가가 별  ★★★★★ 를 준 작품이다

 

 -  킬빌로 유명한 쿠엔틴 타란티노와 더불어 과거부터 동양영화, 일본 애니메이션 덕후로 유명한 성공한 덕후이다. 

     하지만 이후 쿠엔틴은 자기만의 색조의 영화로 쿠엔틴식 영화의 흥행과 호응을 받은 반면........ 

 

 -  처음부터 3부작으로 계획되어 만들어졌으며 2 개봉 전 The Animatrix라는 영화에서 풀지 못한 매트릭스 세계관을

    다룬 애니메이션 영화가 있다.    

   

img.webp카와지리 요시아키가 맡은 에피소드 "Program" 의 한장면

 

 -  워쇼스키 감독이 존경하는 애니메이션 계의 거장 카와지리 요시아키,  와타나베 신이치로, 한국계 피터정 등 레전드   

    감독, 애니메이터들이 총출동했다.     각 무사 쥬베이, 카우보이 비밥의 감독으로 유명하다. 

 

 -  매트릭스 3의 빗속 전투씬은 1999년 작 한국영화 인정사정 볼 것 없다 의 오마쥬라는 썰이 있다. 

    빗속 전투씬은 흡사하긴 하다....  워쇼스키 감독이 홍콩영화뿐만 아니라 동양 영화 팬으로서 충분히 봤을 만한 가능성       이 있다. 그걸 오마쥬 했는지 영향을 받았는지는 워쇼스키 자매만이 알 것이다.   

img.gif문제에 그 장면

    - 호주에서 촬영해 제작비를 아낄 수 있었다. 고속도로 씬을 위해 고속도로를 지었다는 썰은 유명하다. (무릎팍 도사의          워쇼스키 감독 출연 썰에서 들은 기억이 있다.)

     

img.webp속도감 있는 high way 파트

 

2. 설정 덕후 워쇼스키 

 

    -치밀한 세계관을 짠 후 모티브를 차용해 캐릭터들을 창조하고 시나리오를 만들어 사실상 모든 대사와 작명에서 모티           브와 비유를 엿볼 수 있다. 

   - 트리니티, 시온, 느부갓네살호 -  성경 

   -  모피어스, 니오베 - 그리스 로마 신화

   -  오라클 = 흑인 여성 아줌마 자유로운 옷  ↔  아키텍트 = 백발 백인 남성 정장

 

 3. 매트릭스를 다시 보는 이에게   

 

 *   오라클은 작품 내 가장 핵심적인 인물이다. 1,2,3편  오라클과 대화할 때마다 달라지는 Neo의 행동을 관찰하자

 *   작중 프로그램 사티가 왜 인도 여자아이로 콘셉트 되었는지? 

 *   애니 매트릭스, 매트릭스 속 몇 로봇들의 유기체적 움직임과 외형을 왜 벌레를 모티브로 하였는지?      

 *   애니 매트릭스 속 제2의 르네상스 편 1,2편 로봇이 한 손에 든 사과의 의미는 무엇인지? 

 *   3편에서 네오가 어떻게 현실세계에서 에너지의 흐름을 읽고 능력을 사용할 수 있는가?

 

img.gif위 문제의 정답은 딱히 없지만 자신만의 답을 내릴 수 있다면 축하한다.

      

Matrix는 어디에나 있다. 

Q. 당신의 Matrix는 무엇인가? 

 

 

 

 

 

https://matrix.fandom.com/wiki/Main_Page

                

3 Comments
웃는남자 2023.02.15 00:29  
아 눈아파

럭키포인트 14,786 개이득

푸우 2023.02.15 13:26  
죄다 의를 에로 써놨네... 너무 심해서 스트리스 받고 스크롤 내림 ㅈㅅ

럭키포인트 17,723 개이득

포그 2023.02.15 16:20  
오 이글 본적 있어요 !

럭키포인트 20,260 개이득

오늘의 인기글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