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취미 > 취미
취미

내가 빈티지 렌즈를 보면 설레는 이유 Pt.01 소개

뒤집기교주 12 575 12 0


사진이나 영상관련 경력이 좀 되신 분들은 곧잘 잊어버리는 일이지만 개구리 올챙이적 시절을 살짝 떠올려보면 렌즈의 중요성을 전혀모르고 있을 때가 다들 있으셨을겁니다. 심지어 카메라 바디와 렌즈의 개념도 잘모르고 카메라를 사면 렌즈는 무조건 따라오는걸로 알기도하고, 그러다가 뭐? 따로사? 뭐 까짓거 몇개 사지 뭐, 하고 렌즈를 구매하려고 보면 좀 괜찮다 하는 것들은 정작 바디보다도 비싼 경우가 많아서 육성으로 욕이 나온 경험 있으신 분들도 좀 있을 것 같습니다. 네? 없다구요? 저만 그랬다구요?? 


빈티지 렌즈 사용에 대한 내용을 시리즈로 써보려고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전체적으로 요약해서 소개하고 다음에는 입문용 가성비 갑인 빈티지 렌즈 모델들, 중고렌즈 살 때에 주의해야할점들 그리고 자주 쓰지도 않는 것들 갖다 팔으라는 와이프 눈치에도 꾸역꾸역 모아 가지고 있는 소중이들을 소개 해 보겠습니다. 빈티지 렌즈를 한번쯤 써보고 싶었던 분, 기존에 렌즈들이 너무 비싸서 원하는 것들을 다 못사신 분들, 오래된 렌즈에 대한 오해가 있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한때 그냥 장비병도 아니고 빈티지 장비병이 걸려서 하루가 멀다하고 중고거래 사이트에서 좀 괜찮다 싶으면 사서 모았던 적이 있습니다. 지금은 등짝스매싱이 좀 무서워서... 


 

일단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빈티지 렌즈는 비슷한 스펙의 현대식 새 렌즈들보다 더 저렴합니다. 현대식 렌즈는 인류기술발전의 응집체의 일종으로 해당 렌즈제조사들의 수십년간 축적된 기술력과 노하우가 들어가는 물건이라 비쌀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빈티지로 찍는 것과 현대식으로 찍는 것이 가격만큼 많이 차이가 나냐고  물으신다면 그건 아닙니다. 현대식의 기술적인 부분은 자동화와 관련된 부품들이고 사실 렌즈는 따지고 보면 그냥 말그대로 유리로 만든 렌즈일 뿐입니다. 사진만 놓고보면 이야기가 좀 다르지만 비디오촬영은 자동화 기능들이 필수가 아니기 때문에 빈티지 렌즈들이 더 매력적인 옵션이기도 합니다. 


 

물론 엄청나게 비싼 것들도 존재합니다..... 희소성이랑 컬렉션으로의 가치 때문에 비싼 것들도 있지만 렌즈가 주는 느낌 자체가 워낙에 인기가 많아서 비싸진 것들도 있습니다.  


 

비디오용 자동포커스도 최근 엄청나게 발전했지만 아직도 수동포커스가 필요할 때가 많습니다. 아마 비디오 촬영은 카메라가 카메라맨의 뇌랑 직접적으로 신호를 주고 받지 않는 이상 수동포커스의 필요성은 없어지지 않을 것 같습니다. 


 

빈티지 렌즈라 하면 빈티지라는 단어의 의미 때문에 결과물을 제대로 안본상태에서 이미지가 뿌옇고 흠 투성이 일것이라는 선입견을 가지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친구들이 제가 쓰는 렌즈 욕해서 뭐라하는거 아닙니다 (쿨럭). 물론 그런 렌즈들도 존재하고 당연히 현대식 렌즈가 선예도가 더 높은 것은 사실이지만 빈티지 렌즈라고 해서 모두 선명도가 현저히 떨어진다거나 흠 투성이일거라고 생각하는 것은 오해입니다. 




대다수의 경우에는 많이 줌인 해서 비교하지 않는 이상 선예도의 차이는 눈치채기 힘듭니다. 플레어 현상이 없는 장면에서는 왠만한 전문가들도 차이를 눈치채기 어렵습니다. 빛이 다를 때 찍어서 좀 비교가 어렵게 됐지만 어느쪽이 현대식이고 어느쪽이 빈티지인지 아시겠나요?


 

 

플레어현상만큼은 코팅의 차이 때문에 확연하게 차이가 있습니다. 오래된 렌즈들은 플레어 현상이 더 잘 나타납니다. 플레어는 호불호가 갈리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플레어가 좋아서 렌즈 코팅을 일부러 손상시키는 분들도 봤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현대식 렌즈의 아주 깨끗한 느낌 보다는 고유의 특성들을 가지고 있는 빈티지 렌즈들을 선호합니다. 




하지만 역시 오토포커스를 포기할 수 없는 부분도 있어서 현대식렌즈도 사용중입니다. 




오래된 렌즈들을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미 몇세대씩 지나서 사용하지 않는 마운트로 제작된 렌즈들이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어댑터가 필수인데 다행히도 왠만한 종류의 어댑터는 온라인상에서 구매가능합니다. 어댑터 사용이 도저히 불편하시다거나 못미더우시다면 렌즈마운트 자체를 현대식으로 바꾸는 개조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모든 경우에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어댑터를 만드는 곳마다 만듬새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한꺼번에 여러개를 사는 것보다는 하나를 사서 시험해보고 더 구매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정확히 어느 마운트에서 어느 마운트로 교배해주는 어댑터인지 잘 체크하시고 사셔야 낭패를 피할수 있습니다. 




빈티지 사진용 렌즈는 보통 바디가 쇠로 만들어 튼튼하고 하드스탑과 렌즈마킹도 있어서 영화촬영용으로 개조하기에 용이합니다. 촬영감독들 중 꽤 많은 분들이 개조된 빈티지 렌즈 세트를 애용합니다. 




이미 눈치채셨는지도 모르곗지만, 빈티지 렌즈는 사기전에 꽤 많은 사전조사가 필요합니다. 일단 오래된 역사만큼 선택지가 정말 많습니다. 그리고 당연히 고려할 부분인 초점거리와 렌즈마운트 이외에도 이미지를 위해 생각해야 하는 부분이 여럿 있습니다. 렌즈 코팅, 왜곡, 선예도, 플레어, 보케 그리고 렌즈군 디자인 등입니다. 다양한 시대, 나라, 브랜드의 렌즈들이 있는 만큼 호불호가 갈릴 독특한 특징이 있는 렌즈들이 정말 많습니다. 이 역사를 공부하고 그 중에 나와 잘 맞는 렌즈들을 골라내는 일들은 시간과 노력이 좀 드는 일이지만, 단순히 장비 자체의 대한 정보를 넘어 사진과 영상제작에 대한 전반지식도 동시에 쌓을 수 있어 굉장히 유익하고 의미 있다고 생각합니다. 



요즘 렌즈관련 왠만한 정보는 온라인에 올라와 있습니다. 여러가지 의견을 들어보고 종합해서 스스로 판단하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빈티지 렌즈 사용에 대해 대략적인 설명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 다음 글에서는 입문용으로 적합한 예를 보여드리고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오래된 렌즈 보고 왜 하악거리는지 변명하는 영상 


12 Comments
개늑 2021.07.23 08:10  
하악

럭키포인트 12,978 개이득

뒤집기교주 2021.07.23 08:50  
[@개늑] 지름신 오시나요 ㅋㅋ
honest 2021.07.23 08:29  
역시 믿고 읽는 교주님 글 : )

럭키포인트 21,811 개이득

뒤집기교주 2021.07.23 08:49  
[@honest] ㅎ ㅏ ..... 너무 감사합니다 눈물나게 친절하시네요 ㅠㅠ

럭키포인트 8,273 개이득

ddqqrr 2021.07.23 09:13  
빈티지 감성 너무 좋지만
사람은 셔터만 누르고 사진은 카메라가 대신 찍어주는 요즘 렌즈들 AF성능 때문에 디지털 포기 못합니다..ㅋㅋ

럭키포인트 12,075 개이득

뒤집기교주 2021.07.23 16:30  
[@ddqqrr] 저도 오토를 포기못하지요 ㅋㅋ 병행해서 쓰고 있습니다
독심슐사 2021.07.23 09:36  
대다나다

럭키포인트 18,430 개이득

뒤집기교주 2021.07.23 16:30  
[@독심슐사] 감사합니다~
한대맞겠다 2021.07.23 09:48  
다팔고 잊고지냈는데 이글 읽고 뭔가가 꿈틀대네요 큰일났군

럭키포인트 6,614 개이득

뒤집기교주 2021.07.23 16:31  
[@한대맞겠다] ㅋㅋㅋㅋㅋㅋ 제가 잠자던 용을 건드렸나요
정예인 2021.07.23 10:59  
하악..

럭키포인트 18,185 개이득

뒤집기교주 2021.07.23 16:31  
[@정예인] 감사합니다 ㅋㅋ
오늘의 인기글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