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취미 > 취미 > 사진
취미

UV 필터의 중요성

뒤집기교주 7 758 10 0

 

자외선 차단 필터란 보통, 한눈에 보아선 아무런 효과도 적용하지 않는 아주 투명한 원형 렌즈 필터를 말합니다. 


옛날의 초기의 필름은 자외선에 민감해서 자외선을 차단하는 필터가 필요했을 때가 있었다고 하네요. 

하지만 현대의 디지털 카메라들은 솔직히 자외선에 많이 민감하지 않아서 굳이 필터링을 해줄 필요가 없습니다. 엄밀히 말하면 자외선 필터도 특수한 상황에서 쓰임새가 아직 있기는 하지만 현대에 와서는 거의 굳이 필요가 없는 투명한 필터가 되어버렸습니다. 그런데 왜 자외선 필터가 중요하냐구요? 


자외선 필터가 100만원 아껴주는 영상  

이렇게 촬영에 집중하고 있었는데.... 

 

앞에 깨진거 보자마자 쪼개고 있네요.... 도대체 왜 저 상황에서 웃었는지 기억이 안납니다, 멘붕와서 실성했나 봅니다. 

깨진 부분이 뭔가 예술적으로 깨졌네요... 아주 빛 난반사를 잘 시킬 것 같습니다 

자외선 필터는 현대에 와서는 외부의 갖가지 요인들에게서 소중한 렌즈를 보호해주는 물리적인 막이 되었습니다. 어차피 조심히 촬영하니 상관없다, 나는 이미 보험이 있다, 비싼 돈 주고 산 렌즈 앞에 싸구려 유리를 뭐하러 다냐 등등 UV 필터 다는 것 반대하시는 분들의 의견은 숱하게 들어서 잘 알고 있습니다. 솔직히 아주 가끔 플레어 같은 것 때문에 빼고 찍어야 하는 경우가 생기기는 합니다. 

하지만 보신바와 같이 이런저런 촬영을 하다 보면 온갖 돌발상황이 발생하고 미처 생각하지 못한 곳에서  ㅇ ㅏ  하는 순간에 몇십만원에서 몇백만원짜리 렌즈에 기스가 생기거나 심하면 앞부분이 깨질 수도 있습니다. 물론 UV 필터만 단다고 렌즈가 무조건 보호가 되는건 아닙니다. UV필터는 보험이 아닙니다 보험이 보험입니다. 

 

솔직히 말해서 제 경우에는 움직이는 군용 헬기 안이라 특수한 촬영 환경이긴 했지만, 저런 일이 다른 곳에서 일어나지 말라는 법은 없습니다. 아마 제가 당한 저건 저건 일부러 다시 하라고 해도 못할 정도로 가능성이 희박해 보이긴 합니다. 어떻게 보시지도 않고 조준을 저렇게 정확히 하셨는지.... 렌즈 후드는 건드리지도 않고 정확히 중앙타격... 차단 필터가 충격을 흡수 해준 덕분에 렌즈에 금하나 안가고 깨진 필터만 조심히 제거 한 후에 촬영을 계속 할 수 있었습니다. 당시 상황에서는 다른 렌즈를 꺼내올 수가 없었는데 촬영을 계속 할 수 있게 해준 부분이 상당히 고마웠습니다. 


장렬히 전사하신 분 고이 자켓 주머니에 모셔놨다가 헬기에서 내려서 찍었습니다. 고귀한 희생 잊지 않겠습니다. 


자외선 필터 순직하시는 부분 편집 영상 

7 Comments
TCRS 2021.05.10 21:17  
ㅋㅋ 의외의 역할

럭키포인트 20,124 개이득

nsnl 2021.05.10 22:58  
uv만 깨져서 다행이네요!
혹시 fx6 사용하시는 건가요?
핸드헬드 촬영 하실때 바떨방 없는거 크게 거실리진 않나요?
카탈리스트에서 후보정 없이도 어느정도 쓸만한지 궁금하네요

럭키포인트 14,448 개이득

뒤집기교주 2021.05.11 08:07  
[@nsnl] 정말 다행이었죠 ㅠㅠ 지금은 FX6 쓰고 있구요 저때는 FS5 였습니다.
제가 찍는 스타일이 그래서 그런지는 모르겠는데 렌즈 IS만 있어도 왠만하면 괜찮구요
심지어 빈티지렌즈도 써버릇해서 아무런 떨방 없어도 찍을 때 신경만 잘쓰면 괜찮습니다. 떨방이 정말 많이 필요한 샷이나 상황에서는 렌즈 바꿔끼거나, 슬로우를 걸거나 시간이 있으면 김벌셋업 합니다. 카탈리스트에서 자이로 데이터 써서 하는것 정말 김벌이 필요없겠다 싶을 정도로 좋은데, 너무 귀찮아서 프리미어 플러그인 같은게 생기지 않는 이상 거의 쓸 일이 없을 것 같습니다. FX6 구매 생각 중이신가요?!

럭키포인트 2,939 개이득

nsnl 2021.05.11 21:29  
[@뒤집기교주] 자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fx6 사고싶어서 눈여겨 보고있는데
당장은 돈이없어서ㅋㅋㅋㅋ
지금은 그냥 미러리스만 쓰고있습니다ㅠㅠ
저도 핸드헬드 촬영을 좋아해서 주로 들고 많이찍거든요
다른 기능이나 사이즈 무게 등등 정말 맘에 드는데
손떨방 없는게 살짝 걱정되서요ㅎㅎ
저는 1인 촬영이라서 fx9이나 다른 시네마 카메라들은 다루기가 좀 힘들거같고
지금은 fx6가 딱 맞는거같아서 통장 잔고 채워지기만 기다리고 있습니다ㅋㅋㅋ
뒤집기교주 2021.05.14 15:36  
[@nsnl] 저도 fx6 아니면 A7Siii 였는데 내장 ND 때문에 어쩔 수 없었습니다 ㅋㅋ 그 전에는 A7Sii랑 FS5 주력으로 썼는데 A7Sii 특히나 아주아주 잘 써먹었고 아직도 멀쩡한데 웹캠으로 전락했네요 ㅋㅋ
소갈비살 2021.05.11 23:28  
예전에 한창 사진 관심가지고 DSLR 살때 UV필터는 꼭 끼라고 해서 구매하고 장착했던 기억이 나네요
이게 무슨 효과가 있는지 잘 몰랐지만 뭔가 보안경 같은 느낌으로 렌즈 보호하는데는 괜찮겠다 싶어서 계속 낀..

럭키포인트 26,432 개이득

뒤집기교주 2021.05.14 15:38  
[@소갈비살] 네 그런데 반대하시는 분들 의견도 만만치않더라구요. 일단 비싼 렌즈 앞에다가 싼 유리를 끼는 것을 싫어하시는 분들도 있고, 필터를 낀채로 렌즈 먼저 땅으로 떨어뜨리는 경우에는 기적적으로 필터만 깨지고 렌즈가 멀쩡하더라도 필터링이 찌그러져서 톱으로 자르지 않으면 빼지를 못한다는 경험담도 많구요. 카메라 세계에서는 항상 의견이 반반으로 갈리는 이슈같습니다 ㅋㅋ
오늘의 인기글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