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게 건축기법 때문에 그런건데.. 해당 건물들은 건물 중심에 건물 중심부 하중을 떠 받드는 철골 구조물이 있고 외부 기둥들이 코어를 보조해주는 구조였음.. 이게 내부 기둥이 없으니 자연적으로 내부 공간 확보에 굳이라서 이 기법을 선택한듯함.. 쉽게 설명하자면 건물 중심에 엘리베이터랑 계단이 있는 구조. 근데 비행기가 건물 외벽을 비스듬히 때려박으면서 외벽쪽에 있던 기둥들이랑 중심 구조물에 데미지가 가해지고 1차적으로 밸런스 무너짐...거기에 비행기에서 흘러나온 항공유가 건물 내부에 있던 온갖 것들을 태우면서 중심부에 있던 철골 구조물과 외부 기둥들을 녹이기 시작함....그리고 화재로 인한 높은 온도에 의해서 중심부와 외부기둥들을 연결해주던 바닥재에 열팽창이 일어나면서 밑으로 기울기 시작했고 그나마 버티고 있던 외부 기둥들을 건물 안쪽으로 끌어 당기기 시작함.. 내부 기둥들이 없으니 윗층에서 찍어내리는 하중을 더이상 감당 못하고 사고지점을 시작으로 해서 아래로 차례대로 순식간에 붕괴... 처 자다가 써서 그런가 존니 두서 없네;;ㅜㅜ
폭렬현상이라고 하는건데 고층건물에 사용되는 고강도 콘크리트는 소재의 조직구조가 촘촘해서 수분이 쉽게 빠져나가지 못하는 구조인데 화재의 고온에 의해 수분이 팽창하면서 한꺼번에 콘크리트가 터지면서 이탈하게 되고 그 안의 H빔같은 철골만으론 지탱하지 못해 휘어지면서 하중에 의해 그대로 밑으로 주저앉게 됨. 고층건물 화재의 가장 큰 무서움이 이거임.
저게 건축기법 때문에 그런건데.. 해당 건물들은 건물 중심에 건물 중심부 하중을 떠 받드는 철골 구조물이 있고 외부 기둥들이 코어를 보조해주는 구조였음.. 이게 내부 기둥이 없으니 자연적으로 내부 공간 확보에 굳이라서 이 기법을 선택한듯함.. 쉽게 설명하자면 건물 중심에 엘리베이터랑 계단이 있는 구조. 근데 비행기가 건물 외벽을 비스듬히 때려박으면서 외벽쪽에 있던 기둥들이랑 중심 구조물에 데미지가 가해지고 1차적으로 밸런스 무너짐...거기에 비행기에서 흘러나온 항공유가 건물 내부에 있던 온갖 것들을 태우면서 중심부에 있던 철골 구조물과 외부 기둥들을 녹이기 시작함....그리고 화재로 인한 높은 온도에 의해서 중심부와 외부기둥들을 연결해주던 바닥재에 열팽창이 일어나면서 밑으로 기울기 시작했고 그나마 버티고 있던 외부 기둥들을 건물 안쪽으로 끌어 당기기 시작함.. 내부 기둥들이 없으니 윗층에서 찍어내리는 하중을 더이상 감당 못하고 사고지점을 시작으로 해서 아래로 차례대로 순식간에 붕괴... 처 자다가 써서 그런가 존니 두서 없네;;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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