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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1 바른말  
[@천국의다리] 사이드미러를 잠깐 빠르게 보고 앞을 봐야지
사이드미러 본다고 앞차 박은거면 전방주시태만 맞지
BEST 2 날둥이  
[@천국의다리] 앞차 급정거로 박는 수준이면 간격 신경 안쓴거고 보통은 간격 보고 좌, 우 보고 의심되는거 재차 보고 앞 보고 하지 않음?
BEST 3 이게뭐야  
[@동동종] 숄더체크가 습관화 안되어있는거같네요 오토바이는 사각지대에서 인식안될가능성이 높습니다. 숄더체크는 사이드가 아닌 뒷좌석 창문을 통해 바깥을 확인하는겁니다.
39 Comments
천국의다리 2021.10.05 19:02  
시야가 넓을수록 사고날 확률은 줄지만 결국 동시에 보는건 아니기 때문에
사이드 미러 보다가 앞차 급정거하면 쳐박고 블랙박스에는 전방주시태만으로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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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둥이 2021.10.05 19:08  
[@천국의다리] 앞차 급정거로 박는 수준이면 간격 신경 안쓴거고 보통은 간격 보고 좌, 우 보고 의심되는거 재차 보고 앞 보고 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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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른말 2021.10.05 19:27  
[@천국의다리] 사이드미러를 잠깐 빠르게 보고 앞을 봐야지
사이드미러 본다고 앞차 박은거면 전방주시태만 맞지
앗잠깐만 2021.10.05 19:36  
[@천국의다리] 사이드 룸미러는 살짝 살짝 보는겁니다 선생님 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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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라오라라 2021.10.05 20:16  
[@천국의다리] 초보운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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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엔율 2021.10.05 20:18  
[@천국의다리] 사이드미러는 보고 옆에 차가 있나 없나
있으면 저 차와 나와의 거리가 얼마큼인가
내가 차선 변경을 햇을때 부딪치지 않을까?

이걸 빠르게 계산하고 앞으로 보면서 행동해야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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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국의다리 2021.10.05 20:50  
[@아이엔율] 하이고.. 평소 생각하던걸 적었는데 많음 욕을 먹고있네요
12년 무사고도 초보라면 초보겠죠
말씀하신걸 얼마나 빠르게 하냐도 중요한데 급정거라는게 앞차도 예측 못한상황에서 하는거고 사이드미러 한번보고 밑댓글에 숄더체크도 얘기하는데 최소 1초~2초는 걸리겠지요

그냥 제생각입니다 블박사고들중에 보다보면 예측 가능한 사고들이 있어요 차사이로 나온다던가 뭐 등등
근데 그게 정말 전방 뚫어지게 튀어나오나 안튀어나오나 보고있어야 볼정도인데 블박만 보는 사람들은 그 10초집중해서 보면 당연히 보이겠지요 전방주시태만이라고 하면서 근데 운전 1시간 2시간 5시간 하는사람들은 그렇게 집중 못하지요 그냥 제생각입니다..
바른말 2021.10.05 21:39  
[@천국의다리] 15년 무사고 2년 운전병인데
사이드미러 볼때 사이드미러만 응시하는게 아니라
사이드미러 봤다가 정면 봤다가 이렇게 빠르게 눈동자만 굴리고
숄더체크 하더라도 잠깐 돌려서 바로 파악하고 앞에 보고
이렇게 하는데 2초나 걸려요?
그리고 사이드미러나 숄더체크하는데 앞차 안전거리나 옆차선 차들 동선 보면서
잠깐잠깐 보는데 그거 본다고 예측가능한 돌발상황 못피하는거면 보는 시간이 너무 길어서 그런겁니다
아이엔율 2021.10.06 18:20  
[@천국의다리] 도로교통공단 서울지부는 경찰인재개발원과 협업하여 인지반응시간 연구를 위한 실험용 차량시뮬레이터와 실험시나리오를 신규 개발·제작했다.

실험은 총 2회에 걸쳐 20~50대 남녀 9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주행속도에 따른 인지반응시간의 차이점을 분석하기 위해 40∼60Km/h, 60∼80Km/h 주행그룹으로 나누어 실시했다. 특히 사전에 정확한 실험목적을 알리지 않고 안전운전 훈련으로 알린 뒤 첫 번째 위험 상황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Unalerted 상황을 연출하고 이어 두 번째 위험 상황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자연스럽게 Alerted 상황을 연출했다.

이번 연구를 통해 그동안 사고해석에 통상적으로 적용하여 왔던 인지반응시간 0.7~1.0초가 유의한 값이라는 것이 입증되었다. 실험결과 Unalerted 조건에서의 인지반응시간 평균값이 0.9초 내외로 측정되고, 최빈값은 1.0초로 도출되었다. 따라서 실제 교통사고에서는 해당 운전자의 성별·연령·속도에 관계없이 그 운전자의 특성이 어느 분포에 속하는지 단정지을 수 없는 상황이므로 교통사고 해석에서는 운전자에게 유리한 값인 1.0초를 적용하는 것이 적절한 것으로 판단된다.
개집커플 2021.10.05 22:14  
[@천국의다리] 시야가 넓을수록 사고날 확률은 줄어도, 사이드 미러 보다가 앞차가 급정거 한다면 어차피 사고 날거라면,
그럼 뭘 어쩌라는거죠?
운전을 하지 말라는건가요?

저라면 이렇게 쓰겠습니다.

시야가 넓을수록 사고날 확률은 줄지만 결국 동시에 보는건 아니기 때문에
사이드 미러 보는 잠깐 사이에 앞차가 급정거 하거나 하면 어쩔 수 없이 사고가 날 수 있는데,
이걸 블랙박스에서 보면 사고 나는 순간만 집중해서 보니까 전방주시태만으로 보임.
운전자 입장에서는 ㅈㄴ 억울한데 이게 진짜 ㅈ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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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른말 2021.10.05 19:05  
초보자들은 시야폭이 좁을 뿐만 아니라 시야거리도 짧음
앞을 보더라도 저 멀리까지 못보고 바로앞 바닥이나 신호등도 겨우 봄
차이가 훨씬 심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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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동종 2021.10.05 19:06  
운전 초보? 이제 1년차인데

생각보다 룸미러 역할이 중요하더라구요.
아직도 우회전시.. 좌측에서 오는 직진 오토바이
잘 못보는 경우가 많은데(그래서 오토바이가 시비걸고 감 ㅠ 물론 서행하느라 사고는 없었음) 팁 없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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썸퍼 2021.10.05 19:13  
[@동동종] 그냥 정차하다시피 가고 왼쪽시야 따세요 뒤에서 늦다고 개지랄해도 사고나면 책임안지니 그냥 천천히 주의기울이면서 가야죠 뭐
또 초보특인데 턴할때 옆 시야 훔치면서 브레이크 푸는게 있더라고요 그냥 꽉잡으십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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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동종 2021.10.06 01:15  
[@썸퍼] 감사합니다 오늘도 안전운전 하십시오
호랑이형님 2021.10.05 19:15  
[@동동종] 저같은경우는 차선바꿀때 사이드미러 한번 보고 룸민러로 한번보고 그리고 사이드보고 진입하거든요 근데 이게 느리게 하는게 아니라 습관처럼 빠르게 확인이 되더라고요 결론은 그냥 경험인것같네요 하다보니까 늘더라구요
동동종 2021.10.06 01:15  
[@호랑이형님] 감사합니다 오늘도 안전운전 하십시오
이게뭐야 2021.10.05 20:14  
[@동동종] 숄더체크가 습관화 안되어있는거같네요 오토바이는 사각지대에서 인식안될가능성이 높습니다. 숄더체크는 사이드가 아닌 뒷좌석 창문을 통해 바깥을 확인하는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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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동종 2021.10.06 01:15  
[@이게뭐야] 숄더체크! 공부해봐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none 2021.10.05 19:10  
시야를 넓게 가지고 주변 상황을 적당히 확인하면서 운전하면 확실히 돌발상황에 대해서 대처를 잘할 수 있음.
근데 제일 중요한건 운전 자체에 집중하는 것.
자율주행, 스마트폰이 발달하면서 운전하면서 딴 짓하는 사람이 너무 많아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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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mori 2021.10.05 19:13  
킥보드 운전하면서 차량 운전시 운전시야도 같이 넓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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츤데레너부리 2021.10.05 19:34  
스쿠터운전 3개월차인데 하다보면 시야좀 늘려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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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담 2021.10.05 19:38  
[@츤데레너부리] 내친구중 오토바이 오래탄애 있는데 자꾸 사이드미러 안보고 뒤돌아보더라 ㅋㅋ  지금은 무사고에 잘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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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mori 2021.10.05 19:41  
[@츤데레너부리] 늘어남ㅇㅇ 꾸준히타면 늘어남 킥보드도 그런대 스쿠터는 더빨리 늘듯
리버풀 2021.10.05 19:37  
빠스 운전병이라 룸미러 사이드미러 보는거 습관된게 엄청 도움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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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림픽대로 2021.10.05 19:49  
차량 많은 곳에서는 사이드 + 숄더체크도 함 휙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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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유도빌런 2021.10.05 19:51  
사이드보고 진행가능이면 고개 돌려서 확실히 확인후 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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벼락오바마 2021.10.05 20:16  
8개월차에 저정도면 재능 진짜 없는거 아니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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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엔율 2021.10.05 20:19  
근데 진짜 사각지대 경고장치 넣은사람은 상줘야됨...
머전형님 2021.10.05 21:32  
내 차가 SUV인데
난 룸미러를 4시~5시 방향을 볼 수 있게 셋팅함. 그러면 조수석 뒷자리 창문 절반+C필러 삼각형 유리가 보임

그러면 자연스러운 전방 > 룸미러 > 우측사이드미러 시선처리로 전방 + 4/4분면 시야확보가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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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리아 2021.10.05 22:10  
[@머전형님] 평소에는 앞만 보고 달리다가 끼어들 때 룸미러 한 번 확인하고 사이드미러 한 번 확인하고 이상 없다 싶으면 바꾸는데 이러면 되나요? 장롱 면허에서 조금씩 운전하고는 있는데 차 앞이랑 차폭도 아직 감이 잘 안 오네요 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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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전형님 2021.10.06 04:04  
[@엘리아] 저는 일반주행할때는 전방주시 및  좌측사이드로 좌측면+후방차량체크.  우측은 1시방향에 있는 차들 확인

우측 끼어들기시 1시방향에 있는 차,  그 앞차 보면서 끼어들기 할 때  앞차가 브레이크를 밟을 가능성이 있는지 체크하고 안전하다 싶으면 룸미러+우측사이드로 뒷상황 확인하고 끼어들기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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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리아 2021.10.06 09:21  
[@머전형님] 아항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짱짱절미짱 2021.10.05 21:41  
요샌 4채널 6채널 해서  고개 돌리지말고 정면이랑 블박화면만 보게 하는데 시야왜곡이나 반응속도저하가 우려되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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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옹 2021.10.05 22:42  
긴장해서 그런거지 시야 넓게보는게 좋고 긴장풀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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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짋왕 2021.10.06 00:46  
유튜브 운전연수강사들이 하는소리가
운전할때 사이드미러 룸미러 전후좌우 교통 상황을 항시 파악하라 말이있는데 이거 잘못된거라고
나는 전방만 주시하면 되고 필요시에만 확인할것만 하면 된다고 하더라
듣고보니 맞는 말이더라고.. 내가 전후좌우 옆 차량들 뭐하나 파악해서 뭐할건데? 그 차들이 할 일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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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도 2021.10.06 03:05  
요즘 차가좋아서 앞만보면 되는데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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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비스 2021.10.06 07:21  
운전하는 사람은 레이더가 되야함..

끊임없이 주변 상황을 체크하고 위험이 될만한 요소를 회피할 대비가 되어있어야 함.

예를 들면 고속도로 달리는데 저 멀리 낙하물이 있음.

미리 주변상황을 레이더 가동하고 있었다면 미리 차선 변경과 비상등을 통해 안전하게 회피하고 뒷차에도 위험을

알릴수 있음.

그러나 미리 주변상황을 체크하지 않았다면 낙하물은 점점 다가오는데 양쪽 차선 한번씩 확인해야해서

속도를 줄이거나 급 차선변경을 실행함.

그러면 뒤가 털리거나 사각지대에 있던 차량과 사고날 확률 급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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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넘 2021.10.06 09:30  
규정속도만 지키며 달리면 그만큼 안전하니까 참고들하자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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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해야 2021.10.06 17:17  
앞차의 앞차의 앞차까지 보면서 운전함.
확실히 안전하다 싶을때 차선변경.
비안오고 안추우면 차문열고 운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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