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서 교육방식 바뀐지 꽤 오래됐는데. 작품속에 의도를 묻는건 사설이나 학교내신이나 나오지 수능에는 안나옴. 이러한 관점으로 봤을때 의도는 무엇인가 이렇게 나오는거지.
여기서 말하는 작가의 의도는? 이런거 잘 안나옴. 다음보기를 읽고 보기에 관점으로 이 소설을 읽었을때 작가의 의도는? 하고 이 시대상이 어떻고 이걸 이렇게 해석하는 의견이 있고 뭐 이런 보기 던져주고 여기에 맞춰서 해석하는거지. 난 좋다고 봐. 철학책같은 인문학서적 읽고나서 이 서적을 바탕으로 다른 소설들을 해석할수 있는거니깐.
그래서 교육방식 바뀐지 꽤 오래됐는데. 작품속에 의도를 묻는건 사설이나 학교내신이나 나오지 수능에는 안나옴. 이러한 관점으로 봤을때 의도는 무엇인가 이렇게 나오는거지.
여기서 말하는 작가의 의도는? 이런거 잘 안나옴. 다음보기를 읽고 보기에 관점으로 이 소설을 읽었을때 작가의 의도는? 하고 이 시대상이 어떻고 이걸 이렇게 해석하는 의견이 있고 뭐 이런 보기 던져주고 여기에 맞춰서 해석하는거지. 난 좋다고 봐. 철학책같은 인문학서적 읽고나서 이 서적을 바탕으로 다른 소설들을 해석할수 있는거니깐.
문학을 비롯한 예술 계열의 창작물들은 작가가 완성한 순간부터 작가와는 떨어진 별개의 존재라고 봐야함.
작품의 가치를 작가가 스스로 정하는 것이 사실은 더 황당한 일이기에, 철저히 감상자인 대중과 평론가에 의해서 가치가 부여돼야함.
그렇다면 작가의 창작 의도는 생각보다 중요한 문제는 아니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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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말하는 작가의 의도는? 이런거 잘 안나옴. 다음보기를 읽고 보기에 관점으로 이 소설을 읽었을때 작가의 의도는? 하고 이 시대상이 어떻고 이걸 이렇게 해석하는 의견이 있고 뭐 이런 보기 던져주고 여기에 맞춰서 해석하는거지. 난 좋다고 봐. 철학책같은 인문학서적 읽고나서 이 서적을 바탕으로 다른 소설들을 해석할수 있는거니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