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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잘알 들어와보셈

mpdPszUT 6 165 1
요즘 터보차들이 많아지고있는데 자연흡기를 고집하는사람도 있던데

왜그러는거임? 터보차저가 무게는 무겁고 가격은 비싸도

연비도 잘나오고 무게 증가대비 출력은 좋아진다는데 왜 그런거임?

6 Comments
IMLNEG2p 2019.12.11 22:51  
6기통 타다가 4기통 타보면 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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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PLo3fBj 2019.12.11 23:01  
일반론적으로 자연흡기 차량은 출력이 리니어하게 나오는 편임 차가 고속으로 간다고해서 힘이 빠지거나 저속에서 너무 약하지도 않음
(엔진 별 특성은 생략함 회사마다 다르니까)
운전하기도 편하고 그냥 일반적으로 관리해주면 됨
대신 아무래도 같은 출력을 내려면 터보차저가 있는 차량보단 cc가 커지지 기름을 다운사이징한 차량보단 많이 먹게 됨
기복없이 꾸준하게 출력을 내주는게 장점

터보차저 같은 경우엔 배기압으로 터빈을 돌려서 엔진에 들어가는 공기를 과급해주는 방식인데
장점은 엔진 크기 대비 강한 출력을 내게 해줌 대신에 터빈이 클수록 터빈을 돌리는데 필요한 배기압이 높아야되기 때문에
터보 랙이란게 생김 쉽게 풀어 설명하면 엑셀을 밟아도 엔진 힘이 제대로 안나오는 rpm구간이 생긴다는거
차가 왜 이리 안나가지 싶다가 팬 돌기 시작하면 출력이 확 올라감 물론 일반적으로 나오는 터보 차량들은
어지간하면 큰 터빈을 잘 안씀 배압 높아지면 내구성 문제도 있고 엔진 열 잡기도 힘들어져서
일반적으로 우리가 구매하는 차량은 다운사이징을 통해서 연비를 늘리고 줄어든 엔진에 비해 힘 손실은 덜하게 터보차저로 보상해주는 식임
엔진은 작게 출력은 엔진보다 잘 나오게 ㅇㅋ?

대신 단점은 제대로 관리한다고 가정할때 예열 후열 해주는게 좋아 급격하게 터빈이 식어버리면 깨지거나 고장날 수도 있음
그리고 차량에 따라서 터보랙이 느껴져서 rpm 오르기 전엔 좀 답답할 수도 있음
(물론 엔지니어들이 멍청한 사람들이 아니라 저rpm부터 출력 나오게 세팅함 그냥 원론적인 얘기ㅇㅇ)
과급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n/a 엔진처럼 최고출력까지 리니어한 출력이 안나오는게 단점인데
양카처럼 타고다니난 도로위의 양아치쉑이 아니라면 이걸 경험할 일은 없엉

대충 아는대로만 설명했음 상경계열 문돌이가 적은거니까 대충 이렇구나 하구 이해하는데는 문제없을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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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PLo3fBj 2019.12.11 23:04  
[@lPLo3fBj] 수리비나 이런 측면에선 아무래도 터보차량이 더 나올 순 있는데 일반적인 현기차나 공장에서 나오는 놈들은 알아서 잘  세팅해서 나오기 때문에
뭐 수리비가 엄청 깨진다거나 차량이 문제 생기거나 그럴 일은 크게 없다고 봐도 돼
mpdPszUT 2019.12.11 23:20  
[@lPLo3fBj] 결국 자연흡기의 장점은 없는거네? 유튭영상보니까 포르쉐에 자연흡기라고 좋아하던데 포르쉐타면서 차값이 비싸질까봐 걱정하는것도 아닐테고 왜 자연흡기라고 좋아하나 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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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PLo3fBj 2019.12.11 23:37  
[@mpdPszUT] 장점이 왜 없어 출력이 꾸준하게 나오는게 장점임
터보랙도 없고 저속부터 고속까지 힘이 꾸준하게 나와 파워밴드가 두툼한게 얼마나 큰 장점인뎅
기름값 아끼고 공해 줄이려고 다운사이징 하는거지 고급 세단이나 gt카들이 괜히 고배기량 자연흡기 쓰겠어
엔진 쥐어짜서 특정 영역에서 나오는 토크랑, 전 대역에 걸쳐서 두툼하게 밀어주는 토크랑 느낌 자체가 달러
Ab76zLIw 2019.12.12 01:22  
[@lPLo3fBj] 답변 읽어보고 공감 많이 하고 감
투싼디젤 타다가 셀토스가솔린터보 타는데 초반 터보랙이 느낌이 너무 낯설었음 고장인가 싶을 정도로
지금은 적응돼서 엑셀 컨트롤로 잘 이기던지 경사로는 기어봉 제껴서 스포츠모드로 넘어가던지 하는데
이해는 하는데 이 느낌이 완전 부드럽다고는 못하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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